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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프로젝트 / 팀소개 웹페이지] (결과보고) 개요/산출물/KPT 회고

보리시스템 2022. 11. 20.

목차

   1. 프로젝트 개요

   2. 산출물

   - 제작 웹페이지

   - 발표 자료

   3. KPT 회고

   - Keep : 잘하고 있는 점

   - Problem : 변화가 필요한 것

   - Try : 시도해 볼 것

 

   @ 기획안(와이어프레임/API)

 


 

1. 프로젝트 개요

 

< 프로젝트 : 오픈 더 도어>

- 대한민국 자바스크립트 백엔드의 새시대를 열 '오픈더도어'
- 오픈더도어 팀을 소개하는 웹페이지를 분업해 제작
- 팀원을 소개하는 개인 웹페이지를 개별적으로 제작

 

프로젝트명/팀명  
 오픈 더 도어

프로젝트 유형  
 미니/단기 프로젝트

프로젝트 내용
 팀소개 웹페이지 구현

프로젝트 일정
 2022.11.14.(월) ~ 2022.11.17.(목), 총 4일

프로젝트 결과공개  
 2022.11.18.(금), 14:00 (ZOOM 회의실)

프로젝트 투입인력
 오픈더도어팀 전원(총 5인)
 *이보형(팀장) / 김정민 / 장동규 / 장승윤 / 전규렬

페이지별 업무분장
1. 팀 소개 웹페이지

1) 팀 소개 페이지
- 페이지 구현 : 장승윤
- 방명록(포스트잇) 구현 : 이보형

2) 팀원 소개 페이지
- 페이지 구현 : 전규렬
- 방명록(포스트잇) 구현 : 이보형

3) 프로젝트 소개 페이지
- 페이지 구현 : 장동규
- 버킷리스트 구현 : 김정민

2. 개인 소개 웹페이지
- 팀원 전원 개별적으로 제작

3. 기타
- 머지, 서버배포 : 김정민
- 문서(기획안, 발표자료, 결과보고) 작성 : 이보형

 


 

2. 산출물 : 제작 웹페이지 / 발표 자료 ( ※ gif 파일 붙임)

- [제작 웹페이지] 팀 소개 웹페이지 / 개인 소개 웹페이지

  1) 팀 소개 웹페이지 (팀 제작)

  • 팀 소개 페이지
- 페이지 구현 : 장승윤
- 방명록(포스트잇) 구현 : 이보형

 

 

  • 팀원 소개 페이지
- 페이지 구현 : 전규렬
- 방명록(포스트잇) 구현 : 이보형

 

 

  • 프로젝트 소개 페이지
- 페이지 구현 : 장동규
- 버킷리스트 구현 : 김정민

 

 

  2) 개인 소개 웹페이지 (개별 제작)

  • 이보형

 

 

  • 김정민

 

 

  • 장승윤

 

 

  • 전규렬

 

 

  • 장동규

 

- [발표자료] 

대한민국 JavaScript 백엔드 개발의 새시대를 열기 위해 온 그들, '오픈더도어'.

안녕하세요 노드 A반의 등대, 오픈더도어팀의 팀장 이보형입니다. 팀 소개 웹페이지 개발 미니 프로젝트 시연 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프로젝트 콘셉트입니다.

# SImple
많은 정보를 노출해 페이지 방문자의 피로도를 높이는 것을 지양했습니다.

# U and Us
전체 웹페이지의 디자인적 통일성을 유지하지만 개인별 팀원 소개 페이지는 팀원 각자의 개성을 반영해 제각기 다른 디자인, 구성으로 구현했습니다.
4일에 걸친 미니/단기 프로젝트로 총 5명의 개발 인력이 투입되었습니다
R&R 부분으로는 페이지별 기능별로 인력을 분배해 진행했고, 개인 소개를 하는 웹페이지는 각자의 개성을 담아 개별적으로 제작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일정입니다. 개강 OT, 강의가 있는 첫 날에는 개발 기획을 진행하였고, 

팀 소개 페이지 개발 전 전체 페이지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개인 소개 페이지를 먼저 개발해 전체적인 개발의 흐름을 익힐 수 있도록 했습니다.

셋째날 팀 소개 페이지를 개발하고 다음날 최종 개발과 머지, 서비스 배포를 진행했습니다.
오픈더도어의 팀소개 웹페이지는 참여형입니다. 포스트잇 형식의 방명록을 통해 누구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오픈더도어팀의 개발자로서의 버킷리스트와 더불어 웹페이지 방문자도 오픈더도어에서 이뤘으면하는 버킷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페이지 방문자가 참여형으로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것이 저희 서비스의 목표이고, 

이를 통해 팀 전원이 스카우트 제의를 받는 그날이 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소통의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CRUD 기능을 담은 오픈더도어의 팀소개 웹페이지를 시연하겠습니다. 제작 웹페이지 시연
현재 다소 투박한 부분이 있는데 이는 저희가 넘은 산 중에 하나의 결과입니다. 

단순히 app.py 파일을 templates 폴더에 넣어놔 서버 호스팅에 이슈가 생긴 것부터 페이지를 합치는 머지 과정에서 수많은 오류가 나기도 했습니다.

깃허브 사용의 미숙함으로 깃허브 사이트에서 파일을 삭제했는데 연동되어 있는지 몰랐던 로컬에 있는 폴더의 파일까지 삭제되는 이슈도 있엇습니다.

팀 전원이 개발 그리고 개발 팀프로젝트를 처음 경험하는 사람들로 모였다보니 참 많은 오류와 문제 해결의 과정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오픈더도어팀은 새벽까지도 불빛을 내는 노드반의 등대가 되었고, 서비스를 배포하는 날마저도
오전 7시까지 마무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많고 많은 산을 넘었지만 그중에서도 제일은 
부트스트랩과 머지의 조합이었습니다. 부트스트랩 템플릿으로 네비게이션바의 html, css 파일을 메인페이지인 index html 파일에 임포트할 때 다른 css 기능에 오류가 생기는 이슈가 있었습니다.

머지의 시점을 4일차로 정하다 보니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해 결국 부트스트랩 템플릿을 삭제하고 새로 디자인하는 방식으로 해결했습니다.
개발의 경험이 없는 팀원들이 모였다 보니 코드에 대한 깊은 고민 보다는 구현이 가능한지에 대한 부분에 시간을 쓰며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발생 문제와 해결 과정에서 가장 크게 배운 것은 협업이었습니다. 팀으로서 하나의 웹페이지를 만드는 과정을 배웠고, 특히 개발 시작 전 API, 파일명 규칙, 주석 작성 방식 등이 담긴 문서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개발프로젝트가 처음이라 기획, 구현하는 것으로도 시간적 여유가 없었기 때문에 문서 부분을 챙기지 못했고, 결국 머지하는 단계에서 일일이 API url 부분 등을 수정해야 했습니다.
현재 시급하게 학습하고자 하는 부분으로는 프레임워크와의 호환 이슈를 해결하는 것과 깃헙 사용에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결과물에 아쉬움이 남기도 하지만 일찍 퇴실해서 미안해하는 시각이 새벽 1시인 열정적인 팀원들과 밤낮없이 매달려보기도하고 또 한정적인 시간 안에서 최대한의 결과물을 내기 위해 애썼습니다. 이를 통해 팀원들 공통적으로 한단계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럼 시연 발표는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KPT 회고 : Keep / Problem / Try

여기서 잠깐! KPT 회고란?

1. Keep, Problem, Try의 약자로 회고 내용을 세 가지 관점으로 분류해 회고를 진행
2. 짧은 시간에 모든 구성원의 생각을 공유하고, 실행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Action을 도출
3. KPT 회고 방법론
- 준비물 : 화이트보드, 포스트잇(3개 컬러), 두꺼운 펜, 타임 타이머
- 타임스케쥴
1) KPT에 대해서 설명 : 5분
2) Keep, Problem 작성 : 5분
3) 각자 작성한 Keep, Problem 공유 : 10분
4) Try 작성 : 7분
5) 각자 작성한 Try 공유 : 8분
6) 팀 및 프로젝트에 활용할 Try & Action 선정 : 15분
7) 프로덕트 매니저의 애자일 회고 방법론 - KPT 실전편

*출처 : KPT 회로란 무엇인가? 스타트업에서 KPT 회고는 언제 필요하며, 왜 해야 하는가?
*출처 : 프로덕트 매니저의 애자일 회고 방법론 - KPT 실전편

 


- [Keep] 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 / 계속 이어갔으면 하는 부분


1.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끈기있는 자세
2. 찾아보는 습관
3. 타팀원 등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한 수 있는 인적 자원
4. 서로 존중해주는 분위기 및 팀원을 이해하는 태도
5. 서로의 문제를 발벗고 돕는 자세
6. 본인 담당 분장을 마친 이후에도 할일을 찾아서 하는 자세
7. 누구 하나 빼지 않고 모두 열정적으로 임하는 자세
8. 어떠한 어려움이라도 자신있게 진행하는 태도

- [Try] Problem에 대한 해결책 / 다음 회고 때 판별 가능한 것 / 당장 실행가능한 것

1. GitHub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프로젝트 데이터 관리
2. 적극적인 일정 관리 툴 활용
3. 협업 프로젝트 관련 필요 부분을 명확히 정리
4. 적극적인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통한 전문성 구비로 문제해결에 대한 자심감 향상
5. 열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기 위한 체력관리
6.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7. 적극적인 팀원간 정보 공유를 통한 전체적인 팀 실력 향상
8. 결과물에 대해 구체적인 피드백 제공(코드 리뷰)

- [Problem]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 / 개선이 필요한 부분


1. 미숙한 GitHub 사용
2. 부트스트랩 맹신
3. 협업에 대한 이전의 경험 부족
4. 프로젝트 마감 압박에 팀내 친밀감(라포) 형성의 부족
5. 코드에 대한 리뷰 시간이 부족
7. 리소스 분배의 비효율
8. API, 코드 작성 규칙 등에 대한 협의 시간 부족

 


 

@ 기획안(와이어프레임/API)

 

- [기획안] 와이어프레임 / 프로젝트 개요 / API

  1) 와이어프레임

구글 'sites'를 이용해 와이어프레임을 작성함

 

 

오픈더도어

 

sites.google.com

 

  2) 프로젝트 개요 / API

더 자세한 기획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조

 

 

[미니 프로젝트 / 팀소개 웹페이지] (기획안) 개요/와이어프레임/API

목차 1. 프로젝트 개요 2. 기획안 - 콘셉트 키워드 - 페이지 구성 (와이어프레임) 3. 개발기능 API 4. 프로젝트 관리툴 및 개발환경 @ 개발 요청서 1. 프로젝트 개요 < OTD : 오픈 더 도어> 대한민국 Java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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